쇼그렌 증후군이란 안구 건조감, 구강 건조감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성 전신 질환을 말합니다. 이는 여자에서 남자보다 9배 정도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30세에서 50세 사이의 중년 여자에서 호발합니다.
증상으로는 안구와 구강 건조감 외에도 부종, 마른 기침, 피로감 등이 생길 수 있고, 코나 목에도 건조감을 느끼고, 마른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 어렵게 됩니다.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인 원인이나, 바이러스 감염, 호르몬 이상 등이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체내의 방어기전이 눈물, 침 등을 분비하는 분비샘을 파괴하여 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다른 류마티스 질환이 없이 증상이 나타나는 일차성 쇼그렌 증후군과 류마티스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전신성 경화증이나 피부근염 등의 다른 류마티스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이차성 쇼그렌 증후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자가항체를 검사하고, 입술의 침샘을 보기위한 조직검사와 눈물 분비능에 대한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아스피린, 소염제, 항말라리아제 등의 약물요법을 할 수 있으나 각 증상에 대한 대증적 치료가 주가 됩니다. 구강 건조증에 대해서는 낮 동안에는 자주 입에 물을 적셔주고, 구강 진균 감염이 발생한 경우 그에 대한 치료를 하고, 인공 타액을 사용하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안구 건조증은 인공 눈물이나 안 연고를 수시로 점안해야 합니다. 피부 건조감을 위해서는 로션 등의 보습제를 사용하고, 질 건조증에 대해 윤활 젤리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의사에게 검진을 받고 태아의 심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항체가 존재하는지 자가 항체 검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copyright by Hanyang Rheumatism Clinic(한양대 류마티스 병원 자매의원)
서울시 강동구 성내동 416-6 심포니 타워5층 / Tel : 471-6845 / FAX : 471-6844